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도쿄올림픽 한국 축구 조편성 경기분석 정리

by 사회 정책 블로그 2021. 6. 4.

2021년 도쿄 올림에서 남자 축구는 B조이며 B조에는 온두라스. 뉴질랜드, 루마니아가 속해져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남자 축구대표팀은 유럽의 강팀들을 모두 피하게 되었습니다. 온두라스, 뉴질랜드, 루마니아는 도쿄올림픽에서 상대적으로 강팀 아닙니다. 

아르헨티나, 스페인, 브라질, 호주 등 남미 및 유럽팀들을 만나지 않을 것이 대한민국 대표팀에게는 천운이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도쿄 올림 축구 조편성과 경기 전망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쿄올림픽 축구 A조 

A조에는 일본,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프랑스가 속해있습니다.  A조에서 일본은 힘든 상대들을 상대로 경기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A조에는 2021년 도쿄올림픽 개최국인 일본이 포함되었습니다. 일본이 속한 A조에는 전통적인 강팀인 멕시코와 프랑스가 속해있습니다. 일본의 피파랭킹은 28위, 프랑스의 피파랭킹은 2위, 멕시코의 피파랭킹은 11위로 피파랭킹에서 일본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축구 B조

B조에는 대한민국, 온두라스, 뉴질랜드, 루마니아가 속해있습니다.  한국의 피파랭킨은 39위입니다. B조에서 가장 힘든 상대는 루마니아로 볼 수 있습니다. 루마니아는 피파랭킨 43위이지만 대표팀 간의 전적이 없습니다. 뉴질랜드, 루마니아, 온두라스는 상대적으로 무난한 상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는 대표팀간의 전적이 없으므로 전력이 부족하여 상대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B조의 뉴질랜드는 피파 랭킨 122위로 최 약체입니다. 올림픽 출전 횟수는 2회이며 2 무 4패로 올림픽에서 승리 경험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올림픽 대표팀 맞대결에서도 3승 전승으로 대한민국이 앞서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상대적으로 죽음의 조를 피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축구 C조

C조에는 이집트, 아르헨티나, 스페인, 호주가 속해있습니다.  C조에 있는 이집트는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대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C조는 도쿄올림픽에서 죽음의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르헨티나는 피파랭킹 8위입니다.  스페인은 브라질, 독일과 함께 유럽의 강팀입니다. 스페인은 피파랭킹 6위로 아르헨티나와 함께 C조의 강팀입니다.  

도쿄올림픽 축구 D조

D조에는 브라질, 독일, 코트디부아르, 사우디아라비아가 속해있습니다. D조에는 전통적인 강팀이 포함되었습니다. 남미 강팀인 브라질과 유럽의 강호팀인 독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라질은 피파랭킹 3위이며 독일은 피파랭킹 12위입니다. D조도 도쿄올림픽에서 강팀으로 죽음의 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은 월드컵과 다르게 피파랭킹에 의한 단순한 분석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경험으로 보아 대한민국 상대적으로 수월한 팀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인 이번 올림픽에서 상대한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도쿄올림픽 남자축구는 16개 국이 참가해 4개조로 조별리그를 치른 후에 각조의 2위까지 8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은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을 획득하였하여는데요 도쿄올림픽에서 최고의 활약과 함께 더 높은 성적이 기대가 됩니다.  

댓글